심미안의원

인쇄하기/글자확대.축소

기본 크게 더크게 인쇄 스크랩 목록보기
[건강 Q&A] 코수술 시 콧볼 축소 필요 여부, 어떻게 판단해야 하나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심미안의원

작성일.2021-08-11 15:57:34

조회.11,434

댓글.0

본문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 '왕코형님' 지석진도 했다는 콧볼 축소, 그것이 궁금하다

자신의 코 모양에 대한 고민으로 상담을 하는 환자의 경우 콧볼 축소 수술 여부에 대해 어떻게 판단해야 할 지 궁금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선 내 콧볼이 수술을 해야 하는지 말아야 하는지 궁금하다면 우선 어떤 콧볼 모양, 그리고 콧구멍 모양이 예쁜 것인가에 대해서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콧구멍 모양 자체는 서양배 모양으로 생겼다고 되어 있고 이 콧구멍의 장축이 45도 정도를 이루고 있습니다. 콧구멍의 높이는 코 전체 높이의 2/3정도를 차지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상담을 하다 보면 콧볼 넓이를 많이 얘기하게 되는데 콧볼 넓이 기준의 경우 양쪽 눈 사이 내안각 사이의 거리와 콧볼의 넓이가 비슷하면 크게 넓지 않습니다, 정상적이다라고 판단하게 됩니다.

또한 콧볼의 넓이만이 아니라 길이 역시도 중요하게 보는 부분입니다. 보통 콧볼 같은 경우는 비주보다는 조금 짧아야 합니다. 그래서 비주를 수평선으로 그은 라인과 콧볼과 비주를 그은 라인이 약간 2.1도 정도의 각도를 이루는 것이 이상적이라고 판단하곤 합니다.

이런 환자 같은 경우에는 콧볼이 뭐가 잘못됐다고 말하시기도 하는데 알고 보면 콧날개가 긴 케이스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각도가 ‘2.1도’가 아니라 ‘-2.1도’로 되어 있다면 콧볼 날개를 올려주는 수술을 병행하여 모양을 개선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콧볼축소의 경우 상황에 따라서 여러 가지가 달라지게 됩니다. 먼저 콧볼은 넓은데 코바닥이 좁은 케이스의 경우 코의 바닥을 더 좁히게 되면 호흡이 불편해질 수 있어 콧볼 위주로 줄이는 방식을 사용하게 됩니다.

반대로 콧볼은 얇지만 코바닥이 넓을 때는 콧볼을 많이 절제하지 않고 코바닥을 메인으로 절제가 이뤄져야 합니다. 그런데 코바닥만을 자르게 되면 동그랗게 모이는 듯한 효과가 없기 때문에 절개선은 콧볼까지 넣으면서 잘라내는 살 부위는 바닥이 주가 되게 됩니다.

콧볼수술 등 코 성형은 자신의 얼굴형에 맞는 각도와 높이, 비율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 자연스러운 조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반드시 수술 전 전문 의료진 상담을 통해 접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도움말 : 심미안의원 정동학 대표원장

인쇄하기/글자확대.축소

기본 크게 더크게 인쇄 스크랩 목록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논문 더보기

+ 언론속심미안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