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미안의원 ▒

인쇄하기/글자확대.축소

기본 크게 더크게 인쇄 스크랩 목록보기
비중격만곡으로 인한 코막힘과 그 수술방법은?

페이지 정보

작성자.심미안의원

작성일.2020-10-20 09:29:38

조회.856

댓글.0

본문

f3dc716e017fabfe1a1b9e8c756c7f7d_1603153
 

많은 이들이 ‘비중격만곡’으로 인한 코막힘 등으로 힘들어 하는 경우가 많다. 


‘비중격’이란 코안(비강)을 왼쪽과 오른쪽으로 나누는 칸막이 벽으로서 주로 연골과 골판으로 구성되어 콧등과 코끝을 지지하는 구조물이다. 이 비중격이 휘어지는 증상을 비중격만곡이라 하며 이로 인해 코막힘이 심해지고 경우에 따라서는 축농증이나 다른 질환까지도 유발할 수 있다. 이렇게 휘어진 비중격을 바로 잡아주는 것이 바로 비중격교정술이다.

비중격이 휘어지게 되면 흔히 얘기하는 콧살이라 하는 하비갑개의 한쪽이 커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 또한 코막힘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예로 비중격이 왼쪽으로 휘어져 왼쪽 콧구멍이 막히게 되면 오른쪽 콧구멍으로 숨을 잘 쉴 수 있을 거라 생각할 수 있지만 비대해진 하비갑개로 인해 이조차도 힘들 수 있다. 따라서 하비갑개가 커진 경우 이를 절제하거나 축소하는 수술이 필요하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는 비염수술이 하비갑개축소술에 해당한다. 또한 휘어진 비중격의 상층부를 교정하는 경우 비밸브교정이 필요하기도 한데 주로 내비밸브를 수술한다.


코가 휘어진 경우 비밸브교정을 통해 곧게 만들어 줄 수 도 있지만 코의 호흡 통로를 넓혀주어 숨 쉬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외비밸브의 경우에는 구축으로 인해 콧구멍에 변형이 생긴 경우 필요한 수술이라 보면 되겠다.

비중격만곡증으로 인해 코막힘이나 비염 증상을 유발하거나 기능 장애를 발생시키고 있다면 치료의 대상이 된다. 일차적으로 비점막 수축제 복용이나, 생리식염수 등으로 코 세척 시도도 가능하지만 치료는 비중격교정술을 통해 가능하다.

비중격만곡으로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코에 대한 의학적 지식을 충분히 갖춘 의료진에게 충분한 상담을 통해 방법을 찾을 수 있다.

도움말 : 심미안성형외과 코성형클리닉 현상민 원장

 

인쇄하기/글자확대.축소

기본 크게 더크게 인쇄 스크랩 목록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논문 더보기

+ 언론속심미안 더보기

/